본문

뉴스 > 정치

일본 공사 망언에 여야 대권 주자들도 속속히 반응[종합]

국제뉴스 | 2021.07.19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일본 공사 망언에 여야 대권 주자들도 속속히 반응[종합] (사진-YTN 캡쳐)일본 공사 망언에 여야 대권 주자들도 속속히 반응[종합] (사진-YTN 캡쳐)

주한 일본대사관 고위 인사가 우리 정부의 대일(對日) 외교에 대해 부적절한 용어를 사용하며 비하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대사관이 직접 입장을 내놨다.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는 17일 오전 국내 언론에 보도자료를 보내 "우리 대사관 소마 (히로히사) 공사의 발언은 간담(懇談) 중 발언이라 하더라도 외교관으로서 지극히 부적절하며 매우 유감"이라며 "소마 공사의 보고를 받고 난 뒤 소마 공사에게 엄중히 주의를 줬다"고 밝혔다.


앞서 JTBC 뉴스룸은 지난 16일 한일관계 현안에 대한 일본 측 생각을 듣고자 일본대사관 고위 관계자와 만난 오찬 자리에서 소마 총괄공사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부적절한 성적 표현을 썼다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소마 총괄공사는 "일본 정부는 한국이 생각하는 것만큼 두 나라 관계에 신경을 쓸 여유가 없다"며 "문 대통령이 마스터베이션(자위행위)을 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이에 대해 아이보시 대사는 "확인한 바로는 대화 중 보도와 같은 표현을 사용한 건 사실이지만, 이건 결코 문 대통령에 대한 발언이 아니었다"며 "소마 공사가 간담 상대인 기자에게 그 자리에서 부적절한 발언이었다고 하고 철회했다는 설명을 들었다"고 해명했다.


한국 외교부는 이 사안의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면서도 "응당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유력 대권 주자들도 일본 망언에 반응을 보였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17일 사회관계망서비를 통해"(일본 정부가)당사자에 대해 엄정하게 문책하고, 정부 차원의 공식적인 사과와 재발방지책을 내놓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을 주장 등을 거론하며 "(일본은) 한·일 관계 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전혀 찾아보기 어렵다. 오히려 외교 문제를 국내 정치에 활용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꼬집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일본 외교의 수치"라며 "일본 정부는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지난 17일 SNS에 일본의 군함도 강제징용 왜곡 등을 거론하며 "한국은 일제 피해자이면서도 과거사와는 별개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만들기 위해 애써왔다. 그런데 일본은 번번이 정치인이나 당국자들의 망언으로 양국관계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박용진 의원은 "대한민국을 모욕한 소마 공사를 면직시키고 즉각 일본으로 소환하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도 지난 17일 SNS에 일본 정부의 "단호하고 신속한 조치"를 요구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남자 높이뛰기서 공동금메달 나와…韓 우상혁 빛나는 ...
우상혁이 1일 오후 도쿄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남자 높이뛰기 결선에서 4위를 차지했다...
[종합]대한민국 야구 도미니카 공...
[종합]대한민국 야구 도미니카 공화국에 기적의 '역전승'(...
'1호가 될 순 없어' 촬영지 청평 ...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1호가 될 순 없어' 촬영지 청평 플...
김혜리, 나이 9세 차이 싱글맘 사...
[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김혜리 만나는 사유리·젠(사진제공=...
1호가 될 순 없어 권재관 김경아 ...
Ƈ호가 될 순 없어' 권재관 김경아 부부, 시부모님 방문에...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8월 1일 [일]

[출석부]
배스킨라빈스 3천원권 초코에몽
[포인트 경품]
배스킨라빈스 3천원권 배스킨라빈스 3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