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정치

박주민 의원, 안심 양육비 3법 대표 발의

국제뉴스 | 2021.05.04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박주민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은평갑)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박주민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은평갑)

(서울=국제뉴스) 김서중 기자 =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박주민(더불어민주당·서울은평갑) 국회의원이 양육비 이행을 촉진하는 '안심 양육비 3법'을 4일 발의했다. 이 법안들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자체 제작한 시민 입법 프로그램인 '국회의원 시키신 분'에서 시민들에게 받은 입법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만든 것이다.


여성가족부가 양육비 지급을 확대하기 위해 2015년 양육비이행관리원을 출범시킨 이후 꾸준히 이행 건수와 금액이 증가했지만, 그럼에도 작년(2020년) 기준 이행률은 36.1%에 불과했다. '안심 양육비 3법'은 이와 같은 상황에서 획기적으로 양육비 이행을 장려하고 촉진하기 위해 발의되었다.

'안심 양육비 3법'은 「양육비이행법」, 「소득세법」, 「가사소송법」 개정안으로 구성되었다.


「양육비이행법」 개정안은 현행 '한시적 양육비 긴급지원 제도'를 국가가 대신 먼저 양육비를 지급하는 규정으로 대체하여 양육비 지급의 안정성을 높였다. 그리고 이렇게 지급된 양육비는 소득 파악이 가능한 국세청이 회수할 수 있도록 하여 행정의 효율성 또한 높였다.


「소득세법」 개정안은 자발적으로 양육비를 지급한 경우, 해당 금액의 50%, 연 1천만원 한도 내에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양육비 이행에 따른 소득 감소분을 연말정산 때 공제하는 인센티브 구조를 만들어 양육비 이행을 장려하는 내용이다.


「가사소송법」 개정안은 양육비채권 근거에 공정증서를 추가해 1년 이상 소요되는 양육비 심판청구소송의 인적·물적·시간적 비효율을 개선하는 내용과 양육비 불이행 시 감치명령 신청 기간을 기존 90일에서 30일 이내로 조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양육비 불이행에 대한 입증책임을 양육비 채권자에서 채무자로 전환해 불이행에 따른 부담을 채무자가 지도록 했다.


'안심 양육비 3법'을 대표발의한 박주민 의원은 "'안심 양육비 3법'은 양육비 지급을 장려하고 촉진해 어린이와 청소년, 그리고 자녀를 키우는 가정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어떤 상황에서도 '미성년 자녀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의식주, 교육 및 건강 등 모든 생활영역에서 최적의 성장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는 법 조문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마켓비 FILSTEM 캐시워크 돈버는퀴즈 정답 공개
마켓비 FILSTEM 캐시워크 돈버는퀴즈 정답 공개. / 캐시워크[한스경제=김정환 기자]14일 마켓비 FILSTEM 캐...
류성재, 한예슬 남자친구로 연일 ...
류성재, 한예슬 남자친구로 연일 화제(사진=한예슬 SNS 캡쳐)연...
시우민 캐스팅, 초호화 라인업 공...
시우민 캐스팅, 초호화 라인업 공개(사진= 뮤지컬 하데스타운 포...
종영 ‘오! 주인님’ 나나 두고 사...
사진제공 : MBC 수목미니시리즈 ‘오! 주인님’ 캡처 ‘오! ...
김양호 삼척시장, 문화재청 방문해...
[뉴트리션] 김양호 삼척시장은 12일 문화재청을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5월 14일 [금]

[출석부]
CU 3천원권 비요뜨
[포인트 경품]
CU 3천원권 CU 3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