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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시 관광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관광거점조성 추진

뉴트리션 | 2021.05.02 | 신고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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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트리션] 강릉시는 통신 데이터, 카드소비 데이터, SNS 데이터를 활용하여 2018년도부터 2020년까지 지난 3년간의 강릉시 방문객의 빅테이터 자료를 분석하는 연구용역을 실시하였다.


강릉시 전체 관광객 수는 2018년 2,929만 명, 2019년 3,282만 명, 2020년 3,140만 명으로, 해마다 3천만 명 정도의 관광객이 찾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2020년도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2019년도 대비 4.3%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었다.


남녀 관광객 비율은 2020년 기준 여성이 47.2%, 남성이 52.8%로 남성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별 선호도는 2020년 기준 20대 이상 7.8%, 20대가 26.2%, 30대 17.8%, 40대 16.5%, 50대 17.2%, 60대 이상 14.5%로 20대 연령층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외국인 방문객 수는 2018년 31만6천 명, 2019년 13만8천 명, 2020년 2만1천 명으로, 2018년도는 올림픽으로 인한 방문객 수 증대, 2020년도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급격히 줄어든 것으로 보이며, 외국인 최다 분포국가는 2019년도 기준 4만7천 명으로 중국으로 파악되었다.


외지인 관광소비 매출은 2018년 6,266억 원, 2019년 6,763억 원, 2020년 6,598억 원으로 나타났으며, 그중 식음료업종 매출액이 2019년 4,175억 원, 2020년 4,106억 원 수준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20년도 관광소비 매출액을 연령대로 보면 20대 1,029억 원, 30대 1,450억 원, 40대 1,557억 원, 50대 1,524억 원, 60대 1,038억 원으로 30~50대의 소비매출액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관광불편사항 실태조사에서는 자연풍경과 음식에 대한 만족도 높은 반면 다양한 레포츠·체험관광지 부족, 기념품 특산품 등 쇼핑활동 불편, 아이들 놀거리, 관광지의 단순함이 불만족 요소로 나타났다.


강릉시는 관광 빅데이터 분석과 더불어 내·외국인 설문조사, 불편사항 조사 등을 추가로 실시 하였으며, 이를 통해 관광객의 세부적인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관광객 선호도, 교통수단 이용현황, 관광불편사항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관광객 방문 성향에 따른 타겟팅 전략을 추진, 관광객 유치를 극대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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