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정치

부산시장 선거, 정권심판이 비리의혹을 이겼다

한국스포츠경제 | 2021.04.08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박형준 부산시장 당선인을 비롯한 지지자들이 7일 출구조사 결과를 듣고 환호하고 있다. /사진=변진성 기자박형준 부산시장 당선인을 비롯한 지지자들이 7일 출구조사 결과를 듣고 환호하고 있다. /사진=변진성 기자

[한스경제=변진성 기자]4·7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박형준 부산시장이 큰 폭의 격차로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따돌리고 압승했다.


선거과정에서 박 시장을 향한 온갖 의혹이 불거졌으나 정권심판론 앞에서 무기력했다. 특히 선거과정에서 입은 상처들로 인해 박 시장이 임기를 마치는 1년후 정치적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박 시장은지난해 12월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뒤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며 여론을 주도, 부산시장에 당선됐다. 이로써 부산은 오거돈 전 시장의 성추문 등으로 치러진 이번 선거를 통해 재차 '보수 텃밭'으로 회귀하는 모양새다.


■ 엘시티 의혹 부산시장 연임 가능할까?


박 시장은 내년 6월 치러지는 지방선거 연임을 염두에 두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후보 당시 핵심 공약사업인 어반루프(도심형 초고속철도)는 기초연구를 진행한 뒤 내년이 돼서야 사전타당성조사에 착수한다. 2025년 첫삽을 뜬 뒤 2030년에 완공한다는 청사진으로 연임을 계산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박 시장은 이번 선거과정에서 각종 의혹으로 정치적 내상을 입었다. 엘시티 의혹으로 인한 검찰 수사와 시의회의 견제를 받게 되면 연임을 위한 동력을 잃을 수 있다는 평가다.


그러나 내년 지방선거는 대통령 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만큼 의혹보다는 대선이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다. 민주당에서 불법사찰 의혹 등 여러 문제가 불거졌지만 현직 시장을 사퇴 시킬만큼 결정적인 문제는 제기되지 않았다.


민주당은 여론이 불리한 상황에서 선거가 끝으로 치닫자 박 시장의 가족사를 문제삼으며 인신공격에 나섰지만 발목을 잡지 못했다.


한 정계 관계자는 "(박 시장에 대해)지금까지 제기돼 온 문제가 많지만 허위사실 공표를 제외하고는 큰 문제가 되는 것이 없다"면서 "온갖 의혹을 검증할새도 없이 몰아쳤지만 어떤 물증도 제시하지 못했다. 다음 선거에 오히려 유리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연임에 대해 희망적인 의견을 내놨다.


■ 부동산·불공정·오만 등 정권 심판선거돼


이번 선거는 야당의 승리라기보다 정부와 여당의 실패라는 평가다.


부동산 정책 실패와 LH사태 등으로 분노한 민심이 후보가 아닌 정권을 심판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선거직전 터진 LH 직원의 땅 투기 사건은 부동산에 민감한 20·30대의 분노에 기폭제 역할을 했다. 이번 재보궐선거에서 20·30대의 투표율은 전체 선거인 가운데 34.8%로 큰 비율을 차지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흑색선전으로 우회 전략만 펼쳤을 뿐, 정책과 반성은 없었다는 지적이다.


태도 문제도 제기됐다. 민주당은 부산·서울시장의 성추문으로 열리는 보궐선거에 당헌을 뒤집어 후보를 냈다. 또 국회 180석을 차지한 뒤 상임위를 독식해 야당을 무시하는 등 법안을 일방적으로 통과시키는 등 국민의 공분을 샀다.


야당이 잘했다기보다 '반사이익'이라는 평이 나오는 이유다.


한 여당 관계자는 "부산은 모든 지역구에서 돌아섰다. 돌아선 이유가 많겠지만 정책은 없고 남탓을 한 것이 누적되어 돌아온 것"이라며 "LH사태로 대변되는 오래된 적폐라고 볼 수 있는 부동산에서 현 정부고 사활을 걸고 바꾸지 않으면 다음 대선도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김희재 티저, 가수 영탁 프로듀싱 화제
김희재 티저, 가수 영탁 프로듀싱 '화제'가수 김희재가 신곡 티저를 공개했다,김희재는 13일 0시 공...
김희재, 신곡 뮤직비디오 티저 공...
가수 김희재가 첫 싱글 '따라따라와' 뮤직비디오 티저를 공개했...
귀 닫은 일본 정부, 후쿠시마 원전...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탱크 / 연합뉴스[한스경제=허지형...
유유제약, 오세훈 시장 자가진단키...
유유제약 홈페이지[한스경제=허지형 기자] 유유제약 주가가 상한...
한혜진, 가요무대 출격…가창력 뽐...
가수 한혜진이 '가요무대'에 출연해 이은하의 '밤차'로 무대를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4월 13일 [화]

[출석부]
[이마트24] 기프티카드 5천원권 포스틱
[포인트 경품]
[이마트24] 기프티카드 5천원권 [이마트24] 기프티카드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