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정치

한강 더 깨끗해졌다…서울시, 1단계 수질오염총량제 초과 달성

한국스포츠경제 | 2021.04.06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지난달 30일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관계자들이 순찰선을 타고 서강대교 아래 밤섬 버드나무에 쌓인 철새 배설물을 청소하고 있다. / 연합뉴스지난달 30일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관계자들이 순찰선을 타고 서강대교 아래 밤섬 버드나무에 쌓인 철새 배설물을 청소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서울시가 한강수질 개선을 위해 지난 2013년부터 추진한 '1단계 수질오염총량제'가 작년 연말 8년 만에 종료된 가운데, 한강의 수질이 더 깨끗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수질오염총량제'는 하천으로 유입되는 오염물질의 양을 허용된 총량 이내로 관리하는 제도다. 환경부가 한강구간별 목표수질(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 'BOD', 총인 'T-P')을 정하고, 각 지자체가 이를 달성·유지할 수 있도록 수질을 관리해야 한다.


달성하지 못했을 때는 개발행위가 제한된다. 환경부는 2020년까지 한강 행주대교 지점(서울시·경기도 경계)의 목표수질을 BOD 4.1㎎/L, T-P 0.236㎎/L로 제시한 바 있다.


시는 한강의 수질을 보여주는 '총인(T-P)'과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두 개 지표 모두 환경부가 제시한 목표치를 초과 달성(2020년 기준)했다고 6일 밝혔다.


물속에 포함된 '총인(T-P)'의 농도는 0.236㎎/L보다 낮은 0.114㎎/L였다. 목표 대비 51%를 초과 달성했다.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은 4.1㎎/L 보다 낮은 2.8㎎/L로 측정돼 목표 대비 32% 초과 달성했다. 두 개 지표 수치가 낮을수록 물 오염도가 개선돼 수질이 깨끗함을 의미한다.


시는 1단계 종료에 이어, 올 하반기 2단계(2021년~2030년) 수질오염총량제 시행계획을 수립한다. 환경부에서 제시한 2030년 목표수질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어종들이 서식하는 깨끗하고 안전한 수질환경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질개선 방안을 발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시는 시민들이 수질의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통합수질지수'를 올 하반기 중 '물순환정보공개시스템'을 통해 공개한다. 보건환경연구원과 서울시립대가 공동 개발했으며, 하천의 오염도에 따라 매우 나쁨은 빨간색·매우 좋음은 파란색으로 표현해 쉽게 수질을 확인할 수 있다.


최진석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앞으로 4개 물재생센터에 총인처리시설을 설치하고, 추가로 응봉유수지 및 휘경유수지 지하에 CSOs (물재생센터로 유입되지 못하고 하천으로 직접 유입되는 비점오염원) 저류조를 건설해 2단계 총량제 목표수질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2TV 생생정보 맛집] 목포 수육무침&세발낙지회냉면·...
[ƈTV 생생정보' 맛집 정보]2TV 생생정보 목포 수육무침&세발낙지회냉면·우렁쌈밥&우렁무침·쌀눈이...
[생방송 투데이 맛집] 남도 맛집·...
SBS 생방송 투데이생방송 투데이 남도 맛집·이색 반찬·육개장...
동서식품 아몬드 후레이크 오퀴즈 ...
동서식품 아몬드 후레이크 오퀴즈 오후 7시 30분 문제·정답은?...
[생방송 오늘저녁 맛집] 울릉도 홍...
MBC'생방송 오늘저녁'생방송 오늘저녁 울릉도 홍따밥·독...
제주시, 주민자치 활동 활성화를 ...
[뉴트리션] 제주시에서는 주민자치 활동 활성화를...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4월 16일 [금]

[출석부]
크리스피 크림 도넛 오리지널 하프 더즌 CU 2천원권
[포인트 경품]
크리스피 크림 도넛 오리지널 하프 더즌 크리스피 크림 도넛 오리지널 하프 더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