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정치

문희상 국회의장 "여야 패스트트랙 처벌 받지 않길"

국제뉴스 | 2020.05.29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29일 국회의장 접견길에서 20대 국회의장단 퇴임식에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주영 국회부의장, 주승용 국회부의장이 참석하고 있다.29일 국회의장 접견길에서 20대 국회의장단 퇴임식에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주영 국회부의장, 주승용 국회부의장이 참석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문희상 국회의장이 29일 "지난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여야 의원들이 고발하는 사태가 발생했고 20대 국회의장으로서 이분들이 처벌받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이날 오전 의장접견실에서 열린 국회의장단 퇴임식에서 "21대 국회에 바란다. 앞으로는 의원 서로가 총을 쏴서 죽이는 일이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된다"면서 "고소 고발을 남발해서 입법부의 구성원이 사법부의 심판을 받는 일, 스스로 발목 잡히는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 해달라며 " 필요하다면 당장 법을 개정해서라도 그래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없던 일로 하고 싶은 심정이다. 제가 요청해서 될 수만 있다면 사법당국에 정상을 참작해 선처해달라고 말씀드리고 싶다"며 "제21대 국회가 통합의 모습으로 새 출발을 할 수 있도록 해주기를 간절히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문희상 의장은 "20대 국회가 저평가 된 측면이 있지만 저는 20대 국회가 역사에 기록될 만한 국회였다고 생각한다"면서 "전반기에는 대통령 탄핵이라는 엄중한 일을 해냈다. 완벽한 헌법적 절차에 따른 과정이었다. 후반기에는 중요한 개혁입법의 물꼬를 텄다. 역대 가장 많은 법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이어 스스로업신여긴 후에 남이 업신여긴다는 사자성어 '자모인모(自侮人侮)'를 언급하며 "여야가 서로 총질하고 손가락질 하면, 국민과 정부가 국회를 외면하고 무시하게 된다"면서 "여야 구분 없이 뜨거운 동지애를 품고 제21대 국회가 출범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이주영·주승용 부의장을 향해 "말 그대로 다사다난했던 20대 국회에서 참으로 고생 많았다. 우여곡절 속에서 어려운 일을 함께 헤쳐 왔다는 동지애, 전우애가 느껴진다"면서 "오늘 국회 의장단은 그 소임을 다하고 물러나지만, 앞으로도 늘 대한민국 국회를 응원하겠다"며 감사인사를 전했다.


이주영 부의장은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야당 출신 국회의원이자 부의장으로 역사에 오점을 남기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해 문 의장님께 항거도 하고 도전도 했다. 그동안 불편을 끼쳐드렸던 점에 대해서는 문 의장님과 사무처 여러분께 너그러이 용서를 구한다"면서 "그 충정은 다 나라를 위하는데 있었다고 이해해주시길 바라며, 부디 다음 국회에서는 이런 일들이 재발하지 않고 진정으로 나라와 국민만 보고 운영될 있도록 여기계신 분들이 도와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주승용 부의장은 "부의장이 되고 난 후 생산적인 국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20대 국회 초반에는 헌정사상 유례없는 탄핵을 이뤄냈고, 후반기에는 개헌과 선거개혁을 하고 싶었지만 선거제도의 개선만 있었다"면서 "개헌은 언제 이뤄도 꼭 이뤄야할 사안이라 생각한다. 21대 국회에서는 꼭 개헌이 이뤄지고 선거제도가 다시 개선되어서 대화와타협이 이뤄지는 국회가 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유인태 국회사무총장은 국민 행복과 대한민국 국회 발전에 헌신한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주영·주승용 부의장에게 감사의 뜻을 담은 감사패를 전달했다.


퇴임식에는 유인태 국회사무총장, 이종후 국회예산정책처장, 한공식 입법차장, 김승기 사무차장, 현진권 도서관장, 김하중 입법조사처장, 임익상 국회운영위원회 수석전문위원과 이기우 의장비서실장, 최광필 정책수석, 한민수 국회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레드벨벳 아이린, 갑질 논란 사과에도 추가 폭로 계속...
[한스경제=최지연 기자] 레드벨벳 아이린이 갑질 논란 직접 사과했지만 이와 관련한 추가 폭로가 이어지...
아이린 갑질 불똥 맞은 레드벨벳…...
걸그룹 레드벨벳이 ‘2020 한국문화축제’에 불참한다.23일 헤럴...
광주 코로나19 재확산 비상…하루 ...
한동안 잠잠하던 광주지역 코로나19 지역감염이 재확산 추세로 ...
신세경, 꽃보다 아름다운 가을 화...
배우 신세경이 가을 분위기를 자아내는 화보를 공개했다. /얼루...
대구광역시, 23일 코로나 5명 확진...
(대구=국제뉴스) 백운용 기자 = 23일 대구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10월 23일 [금]

[출석부]
파워에이드
[포인트경매]
배스킨라빈스 3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