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정치

문대통령, 4개부처에 ‘그린 뉴딜’ 보고 지시…한국판 뉴딜에 포함되나

헤럴드경제 | 2020.05.13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 등 4개 부처에 ‘그린뉴딜 사업’과 관련한 합동보고를 지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3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르면 주말 또는 내주 초에 4개 부처로부터 그린 뉴딜 보고서를 받아 검토를 시작할 계획이다.

그린 뉴딜(Green New Deal)’은 녹색산업 지원을 통한 일자리 및 시장창출계획을 말하는 것으로 한국의 녹색성장과 같은 개념이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참모진에게 그린 뉴딜의 중요성에 대해 일자리 창출과 외교적 접근 등 2가지 측면에서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그린 뉴딜이 그 자체로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며 “문 대통령이 4개 부처에 관련한 지시를 내린 이유”라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외교적 접근으로 국제사회가 그린 뉴딜에 대한 한국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며 “실제로 유럽 등은 그린 뉴딜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국무회의 비공개 토론회에서도 “요즘 그린 뉴딜이 화두”라며 “한국판 뉴딜에 포함돼야 한다는 의견도 많은데, 환경부와 산업부, 중기부 등이 협의해서 그린 뉴딜이 일자리를 늘릴 수 있는지 협의해서 서면으로 보고해 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 지시는 온실가스 감축 등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더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발굴이 가능한지 구체적으로 방안 찾아서 보고해달라는 의미다.

문 대통령은 앞서 모두발언에서도 한국판 뉴딜의 경우 과감한 추진을 강조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의 3개 부처 지시가 끝나자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그린 뉴딜은 국토부랑도 관계가 있다”며 “교통 건축에서 다양하게 그린 뉴딜이 가능하다”면서 국토부도 서면보고서 작성에 참여하기를 희망했다.


이후 국무위원들은 격론에 가까운 활발한 토론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 국무위원은 “김 장관 발언에 그린 뉴딜이 우리 사회가 가야 할 중요 과제이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핵심 가치인 것은 분명하지만, 한국판 뉴딜이 우리 사회에 모든 과제를 담는 큰 그릇이나 모든 과제를 다 안고 갈 수는 없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 장관은 “세계 선도국가로 가려면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해야 하고 그린 뉴딜을 한국판 뉴딜에 전면화에서 대표상품으로 해달라는 것은 아니다”며 “다만 포함될 수는 있어야 균형과 흐름에 맞는다”고 강조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은 일시적인 일자리 창출로 위기를 넘기자고 하는 것이 아니라 선도형 경제로 바꾸어나가는 지속가능한 토대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며 “김 장관 말씀을 듣고 보니 스마트시티, 도시행정의 스마트화 등의 그린 뉴딜도 포함될 수 있얼 것 같다.

국토부도 서면보고서 제출 참여해 중요한 역할 해달라”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그린 뉴딜 관련 사업이 한국판 뉴딜에 일부 포함될지는 아직 정해진 것 없다”며 “하지만 포함되든 안 되든 그린 뉴딜 관련 사업은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 중요 과제로 추진하겠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뜻”이라고 밝혔다.


mkkang@heraldcorp.com

0 0
저작권자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중대본 "10일 저녁부터 정규예배 외 교회모임·행사·...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
통일애국투사이자 전 경북대 수학...
안재구 선생(가운데) 통일애국투사이자 전 경북대 수학과 교수인...
‘골목식당’, ‘포항 꿈틀로’ 편...
오늘(8일) 방송되는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는 24번째 골...
임영웅·영탁·장민호·나태주·성...
[스타뉴스 문완식 기자] 가수 임영웅, 영탁, 장민호, 나태준, 배...
‘트롯신이 떴다’ 설운도X장윤정,...
오늘(8일) 방송될 SBS ‘트롯신이 떴다’에서는 전설들의 과거 ...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7월 8일 [수]

[출석부]
포스틱
[포인트경매]
뚜레쥬르 3000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