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생활 상식 > 일반상식

연말연시 보이스피싱 피해 급증, 예방법은?(2)

 팁팁뉴스 | 신고
조회 : 16,720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연말연시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보이스피싱 수법은 나날이 다양해지고 교묘해지기때문에 피해를 입는 이들이 많다.

최근에는 겨울방학을 맞아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청년들을 겨냥 보이스피싱도 많이 발생하여 문제가 되고 있다. 이들은 고액 아르바이트 공고를 낸 다음, 지원하는 이들에게 사원증 발급 등의 이유로?통장이나 체크카드를 요구한다.

만약 이에 응하면 보이스피싱범들은 구직자 계좌(대포통장)으로 보이스피싱 피해금을 입금 시킨 후 보관 중인 체크카드를 이용해 돈을 인출한다. 이렇게 되면 청년들은 자신도 모르게 범죄에 가담하게 되는 것이다.?

이외에도 대학교 등록금, 입학금 등을 이유로 돈을 요구하는 경우, 가족이 납치했다고 속인 다음 돈을 요구하는 경우 등 수법도 진화되고 있다.?
?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지않기위해서는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모르는 번호가 걸려오면 경계심을?가져야하며, 발신번호도 조작할 수 있으므로 무조건 믿는 것은 안된다. 또한?출처가 불분명한 메일, 파일, 문자 등은 함부로 클릭하지 않고 바로 삭제해야한다.?

특히나 입금을 유도할 경우 무조건 의심해야한다. 은행은 절대 입금을 유도하지 않는다. 세금이나 보험료 등 환급 또는 계좌 안전조치의 이류로 입금을 유인하는 경우가 많으니 조심해야한다.?

또한 통장, 체크카드, 계좌 비밀번호, 공인인증서, OTP카드 등을 요구하면 보이스피싱이기때문에 어떠한 경우라도 절대로 양도·대여해서는 안된다. 현행법상 타인에게 통장 등을 양도·대여하거나 피해금을 인출해 사기범에 전달하면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

만약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었다면 즉시 경찰서(112)나 금융감독원(1332), 또는 해당 금융기관에 신고하여 지급정지를 신청해야 피해구제를 받을 수 있다.?

0 0
태그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글쓰기
 
글쓰기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8월 8일 [월]

[출석부]
GS25모바일금액상품권1만원 바리스타 모카
[포인트 경품]
GS25모바일금액상품권1만원 GS25모바일금액상품권1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