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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의 건강을 위한 올바른 이유식 재료 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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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의 건강을 위한 올바른 이유식 재료 궁합 이유식 시기와 꼭 알아야 할 이유식 TIP은? 음식도 함께 먹으면 시너지 효과를 내는 음식이 있는 반면, 함께 먹으면 해로운 음식들이 있기 마련이다. 아기가 먹는 이유식도 마찬가지다. 같은 이유식이라도 어떤 재료를 함께 사용하느냐에 따라 맛과 영양이 달라질 수 있다. 이유식의 적절한 시기는 분유를 먹인다면 생후 4~6개월 사이에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이 좋고, 모유를 먹인다면 생후 6개월 정도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 보통 생후 4개월이 지나면 소화 기능이 점차 발달하여 모유나 분유 이외의 음식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그렇다면 이렇듯 생후 4~6개월 아기의 건강을 책임지는 올바른 이유식 재료 궁합은 어떤 음식이 있을까.
   
아기의 건강을 위한 올바른 이유식 재료 궁합
1. 고구마-사과 고구마는 맛을 물론이고 삶으면 식감도 부드러워 이유식 재료로 굉장히 자주 쓰인다. 고구마는 브로콜리, 밤, 감자, 당근, 사과와 궁합이 좋은데 그 중 사과와 함께 조리하면 더욱 좋다. 고구마는 단 맛이 강하여 아기들도 좋아하며 변비에도 아주 좋다. 또한 사과의 펙틴 성분은 장벽을 만들어주어 장 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며 비타민 C도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와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2. 시금치-참깨 다른 채소보다 비타민A가 월등히 많은 시금치는 칼슘과 철분히 풍부해 아이들 성장에 도움을 주는 채소이다. 보통 7~9개월 중기 이유식부터 시금치를 사용하면 좋다. 시금치는 주로 조개, 양파, 바나나, 당근, 사과, 계란, 두유, 우유, 참깨와 궁합이 좋다. 그 중 참깨와 함께 조리해 이유식을 만들면 맛은 물론 건강에도 좋다. 밋밋한 시금치 맛에 고소한 참깨가 더해지면서 맛이 한껏 좋아지고, 결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준다. 3. 아욱-새우 아욱은 중국 '채소의 왕' 이라고 불리울 만큼 오랜 재배 역사를 지닌 채소이다. 다른 채소보다 영양가가 높은 편이며 무기질과 칼슘이 풍부해 성장발육에 효과가 좋다. 그러나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한 편이라 이때, 새우와 함께 조리하면 부족한 영양분을 채울 수 있다. 주 성분이 단백질인 새우는 아욱의 부족한 단백질을 채워주고, 비타민B 복합체도 풍부해 영양적으로 좋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 4. 옥수수-우유 옥수수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해소시켜 준다. 옥수수의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충치를 예방하고 잇몸 질환에 효과적이라 구강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칼슘, 포도당, 지방이 다량 함유돼 있다. 그러나, 필수 아미노산인 '리신' 이 부족한데 이때 우유를 함께 넣어 조리하면 8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우유가 옥수수의 부족한 아미노산을 채워줄 수 있다. ◆ 꼭 알아야 할 이유식 TIP 1. 이유식은 단백질과 철분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을 선택한다. 인공으로 합성하여 철분이 과다하게 들어 있는 인스턴트 이유식은 아기에게 해롭다. 2. 아기에게 이유식을 주었을 때 음식을 뱉거나 싫은 표정으로 고개를 돌린다면 일단 이유식을 중단한 뒤 며칠이 지난 후 다시 시도해보자. 3. 음식은 너무 차거나 뜨거운 것은 아기에게 해롭다. 음식을 데워 줄 때는 중탕으로 해주며, 전자레인지 사용은 금하자. 영양분 파괴와 골고루 데워지지 않은 탓에 아기 입 속에 화상을 입힐 수 있다. 4. 육류나 야채를 줄 때는 찌거나 삶아 쉽게 으깨질 수 있도록 하며 삶은 국물도 함께 줘 수용성 비타민의 파괴를 방지한다. 5. 치즈, 요플레 등은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나,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를 잘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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