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생활 상식 > 건강

고카페인 과잉섭취 위험, 카페인 일일 섭취량은?(2)

 팁팁뉴스 | 신고
조회 : 12,584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시중에는 다양한 고카페인 음료들이 판매되고 있다. 카페인은 대뇌피질의 감각 중추를 흥분시키는 작용을 하기때문에 일시적으로 피로감을 없애는 효과가 있어 어른은 물론 청소년들도 많이 섭취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그런데 카페인을 과잉 섭취시에는 불면증, 두통, 행동불안, 정서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가슴 두근거림, 혈압상승을 유발한다. 또한 위산분비 촉진으로 인해 위궤양, 위식도역류질환 등의 위장병을 일으킬 수 있으며, 빈혈, 성장저하 등 여러가지 부작용이 있다. 

카페인의 일일섭취 권고량은 청소년은 2.5mg/kg로, 예를 들어 체중이 50kg이면 카페인 일일 섭취 권고량은 125mg이다. 125mg은 하루 커피1잔, 고카페인음료 1캔만 마셔도 나오는 양이다. 성인의 경우 400mg 이하/일로, 하루2~3잔의 커피를 마시게된다면 일일 섭취 권고량을 초과한다. 또한 임산부는 300mg 이하/일로, 임산부나 어린이와 같이 카페인 민감자는 반드시 일일 섭취 권고량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카페인을 적당량만 섭취해라고 해도 자기가 지금 마시고 있는 음료에 얼마만큼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지 모르는 이들이 많다. 그런데 라벨만 정확히 읽으면 카페인 함량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

고카페인 음료의 라벨에는 제품명, 내용량, 축산물가공품의 유형 등등 여러가지 성분들이 표시되어 있다. 그 중에서 '어린이, 임산부, 카페인에 민감자는 섭취에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소비자 주의사항 표시가 있으니 꼭 확인해야 한다. 

또한 제품 1mL당 0.15mg 이상 카페인을 함유한 액체식품에는 고카페인 함유표시가 명시되어 있어야 하기때문에 제품에 적힌 카페인함유량을 확인하고 마시는 것이 좋다.  

한편, 이르면 내년부터 모든 초ㆍ중ㆍ고교 내 매점에서 커피 등의 고카페인 음료를 볼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보건복지부는 내년부터 모든 학교에서 고카페인 표시가 된 음료 판매를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4 0
태그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글쓰기
 
글쓰기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8월 18일 [목]

[출석부]
롯데리아 T-Rex 버거 세트 파워에이드
[포인트 경품]
롯데리아 T-Rex 버거 세트 롯데리아 T-Rex 버거 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