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생활 상식 > 건강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2)

 팁팁뉴스 | 신고
조회 : 42,930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크게나서 민망했던 적이 있을 것이다. 대게 많은 이들은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면 배가 고파서 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일명 배꼽시계가 울린다고 하는 꼬르륵 소리, 꼬르륵 소리는 왜 나는 것일까?

꼬르륵, 꾸르륵 소리가 나는 것은 위가 열심히 움직이고 있다는 신호로 볼 수있다. 우리가 어떠한 음식을 섭취하게되면 음식은 식도에서 위를 통해 들어가게 된다. 이때 위가 수축운동을 하게되는데 어느 정도 소화된 음식은 장으로 이동하고 남은 찌꺼기는 항문까지 밀려가게 되는 것이다. 

특히나 공복상태일때 꼬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는 위는 끊임없이 늘었다가 줄었다를 반복하는 연동운동을 하게되기 때문이다. 연동운동으로 인해 위속에 있는 공기가 계속 움직이게 되면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이다.

특히나 배가 고플때 음식 냄새를 맡거나 음식을 보면 꼬르륵 소리가 더 크게 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자극이 뇌로 전달되어 뇌에서 위에게 연동운동을 하라고 명령을 내리기때문에 소리가 더 크게 느껴지는 것이다. 

이외에도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인해 꼬르륵 소리가 날 수 도 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으로는 식후에 배가 아프거나, 팽만감이 느껴지는 등 소화기증상이 나타나며, 설사나 변비같은 배변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장에 가스가 많이 차게되는데 이때 꼬르륵 소리가 나게 되는 것이다. 꼬르륵 소리와 함께 팽창감,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있다. 

특별한 질병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배에서 나는 꼬르륵 소리는 자연적인 생리현상으로 볼 수있다. 많은 분들이 꼬르륵 소리를 예방하기위해 깊이 숨을 들이 쉬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경우 꼬르륵 소리의 원인인 공기를 많이 삼켜 상황이 더욱 더 안좋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2 0
태그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글쓰기
 
글쓰기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8월 10일 [수]

[출석부]
GS25모바일금액상품권1만원 너구리 큰사발
[포인트 경품]
GS25모바일금액상품권1만원 GS25모바일금액상품권1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