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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체중감량 과일과 채소를 올바르게 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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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은 건강을 위해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으면 좋은 건 누구나 다 알고 있을 것이다. 과일과 채소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건강을 지켜주는데 좋은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다. 과일에는 수분함량이 많아서 포만감을 줄 수 있고 섭취되는 열량을 쉽게 줄일 수 있어 다이어트를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과일과 채소만을 이용해서 다이어트를 하려고 하는데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자. 과일에는 비타민, 무기질, 당질 및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지만 단백질이나 지방 같은 영양성분의 섭취가 부족하여 무엇보다도 총 섭취 열량이 지나치게 부족하다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섭취 열량이 줄어들면 몸무게가 빠질 수 있다. 그렇다고 이게 다이어트에 꼭 좋은 것만은 아니다. 채소는 열량이 낮은 식품이어서 여성들의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되지만 채소만 먹게 되면은 지방, 철분, 아연, 비타민 B12 등 특정 영양소가 결핍되어 건강을 나쁘게 만들 수가 있다. 비타민 B12가 부족하면 악성 빈혈에 걸릴 위험이 높기 때문에 이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비타민 B12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생선이나 조개류, 육류, 닭고기, 달걀이나 우유 등을 먹는 것이 좋다. 과일은 채소와는 달리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일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칼로리가 높아지게 되므로 과일은 가급적 활동량이 적은 저녁 늦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살이 찔 염려가 있기 때문에 아침이나 점심때 활동량이 많은 이시기에 먹어주면 좋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체중감량을 단기간에 많이 감량하게 될 경우 근육이 지나치게 손상이 되게 되는데 균형 잡힌 식단이 아닌 무리한 감량시 나중에 정상적인 식사를 하게 되면 요요현상을 겪게 되는데 무작정 식사를 줄이거나 특정 음식만을 먹어서 감량하는 것은 건강에 아주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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