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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운동의 효과 및 주의사항(8)

M 마이민트 |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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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운동의 효과 및 운동할 때 주의사항

 

자전거운동의 장점이 어떤 것이길래, 자전거를 이용하는 분들의 수가 계속 증가하는 걸까요. 단순하게 건강에 좋다는 것보다 자전거 운동에 있어 어떠한 장점이 있기에 그런지 자세히 알고 또 조심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 알고 탄다면 좀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자전거 운동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자전거운동의 효과 

- 심폐기능 발달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의 하나인 자전거운동을 지속적으로 할경우 심장과 폐의 기능 향상을 가져옵니다. 또한 산소를 섭취해 이용하는 유산소 능력이 향상됩니다.

 

- 하체 근력을 발달 및 다이어트 효과

자전거 운동시 페달을 돌리는 반복적인 운동으로 하체 근육을 수축-이완 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굵어진 근육 안에 글리코겐이나 APT 등 많은 근육 에너지원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때 복부와 허리근육이 필요하므로 이런 근육도 발달시키며 자연스럽게 다이어트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천천히 걷는것보다 어느정도 속도를 내어 걷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듯이, 어느 정도 속도를 높여 자전거를 타게되면 에너지 소모량이 빨리걷기나 수영보다 높습니다.  대략 한시간 동안 300키로칼로리가 소모되는 사람의 경우, 자전거를 한시간 동안 시속 20km 정도의 강도로 탈 경우 600키로칼러리를 소모시킬 수 있다고 하니, 귀가 쫑긋해지죠?

 

- 골다공증 환자, 어린이들에게 추천할만한 운동입니다.
자전거 운동은 체중이 하체를 압박하지 않기 때문에 관절에 무리가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골다공증이나 과체중으로 운동시 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어린이들의 경우 아웃도어 운동으로써, 자전거를 타며 다양한 흥미요소(주변경관, 스피드)를 통해 지루하지 않게 재미있게 운동하며, 스트레스도 풀리기 때문에 정서적, 체력적으로 발달 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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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자전거 운동의 효과,자전거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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