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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벼운 우울증 자가관리법, 효과적인 우울증관리

M 마이민트 |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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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벼운 우울증 자가관리법, 효과적인 우울증관리

 

 

아, 이제 우울증이 시작인가..

이런게 우울증이라고 하는건가...

라는 기분이 들기 시작하면 바로 이 방법들을 시행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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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에 나와있는 우울증 자가관리법은 125개가 넘지만

실제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시중에나온 자가관리법은 효과가 적절하지 않거나

불확실한 것들이라고해요.

 

 

이에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 알려준 효과있는 방법인

가벼운 우울증에 대한 자가관리법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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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로마테라피

아로마 냄새를 맡으면 우리몸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죠.

특히 불안하고 초조한 사람이 아로마 향을 맡으면

차분한 호흡가능 / 집중력 / 정적감성 유도 가 가능.

실례로 저용량의 항우울제 처방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냈다고 함.

 

 

2. 독서요법

독서치료는 심리치료과정 중에 함께 사용되는데요.

일반인들이 스스로 해보기 좋은 치료법이에요.

문학작품 속 등장인물과 등장인물이 갈등을 해결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을

함께하며 환자 스스로 문제를 파악/ 해결하는데 도움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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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광선요법

일조량이 부족할 수록 우울증과 자살률이 높아요.

이는 햇빛이 우울증의 발생 위험을 낮춰주기 때문이죠.

일상생활 속에서 정기적으로  태양광선을 마주하면 도움이 됨.

바람이 없는 날 남쪽을 향해 오전 10시 ~ 오후 2시까지

일광욕을 즐기면 도움이 됨.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을 곁들이면 일석이조.

 

 

4. 이완요법

일상생활 속에서 쌓이는 자잘한 스트레스를 즉각적으로 해소할 수 있어요.

무릎 밑에 베개를 두고 옷을 느슨하게 한 뒤

편안하게 누워 20초간 다리에 힘을 준다.

1에서 30까지 세면서 최대한 다리의 힘을 푼다.

어깨, 몸통에도 적용해 시간을 정해놓고 규칙적으로 한다.

이 방법은 불안장애 치료와 치료과정에 필수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방법이라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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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우울증, 우울증자가관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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