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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을 낮추는 음식(6)

M 마이민트 |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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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을 낮추는 음식
 
 
혈압을 잘 관리하려면 적절한 몸무게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식사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DASH는 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고혈압을 물리치기 위한 식이방법)으로
미국 심폐혈관연구소에서 혈압을 낮추기 위해 제시한 식사요법이다.
이는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총 지방 섭취를 줄이고 과일, 채소,
무지방 및 저지방 유제품 섭취를 강조한 식사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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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곡, 생선, 닭 등의 가금류, 견과류가 DASH 식단에 포함되며,
적색 육류, 당류, 설탕 첨가 및 함유 음료는 적게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식사를 유지하면 혈압을 8~14mmHg정도 낮출 수 있다.
소금섭취를 줄이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 국민은 하루 평균 13g 이상의 소금을 섭취하는데
소금 섭취를 6g 이하로 줄이면 2~8mmHg의 혈압을 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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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소와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혈압을 높이는 주범인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여 혈압을 낮추는 기능을 한다.
채소와 과일을 통해 칼륨을 충분히 섭취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과는 건강한 사람보다
고혈압인 사람에게서 더욱 뚜렷이 나타나고,
염분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에게 그 효과의 크기가 더 큰 경향이 있다.
칼륨이 많이 있는 대표적인 채소와 과일은 아욱, 부추, 시금치, 근대, 토마토, 키위, 참외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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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고혈압, 고혈압을 낮추는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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