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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란 노른자의 영양성분 아시나요?(1)

M 마이민트 |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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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이, 말이, 찜 등 여러 종류의 요리재료로 쓰이는 달걀은
보통 우리 주위에서 ‘계란’ 으로도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완전식품으로 일컬어지며 예부터 우리 민족과
오랜 시간 함께 해온 계란은 현재도 풍부한 영양과 효능으로
사랑을 받는 식품인데요.
 
 
하지만 찐 계란을 먹을 때 노른자는 빼고 흰자만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는 난황, 즉 계란 노른자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 성분 때문인데요.
 
실제로 수치로만 보게 되면 계란 한 개 속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은 250mg 안팎으로 세계보건기구(WHO)의
하루 적정 섭취량인 300mg 이하에 거의 육박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간에 지방이 쌓이고, 간 손상까지 일어날 수 있으며
각종 심혈관계 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하지만 계란 노른자에 대한 이 같은 우려는 레시틴이라는
노른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영양성분을 모르기 때문에 비롯된 기우입니다.
 
레시틴은 1850년경 프랑스 과학자 모리스 고골리가 계란 노른자에서
발견한 성분으로 비타민F라 불리는 필수지방산과
인, 콜린, 이노시톨이 복합된 복합물질인데요.
레시틴은 모든 생물의 뇌나 간장 등에 많이 함유되어 신경전달이나
효소계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레시틴은 혈전, 심장, 동맥경화증, 고혈압 및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이 인체의 혈액 속으로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여 지방간을 유발하는 혈중 콜레스테롤 상승을 막아주는데요.
 
또한 레시틴은 인체의 지방을 직접 분해하는 기능 역시 겸비하고 있습니다.
바로 물과 기름을 섞이게 하는 독특한 성질,
즉 유화력을 가지고 있어 인체 안의 지방을 작은 입자로 만들어 줍니다.
이 같은 레시틴의 유화작용으로 인해 지방 대사가 촉진되어 지방간을 예방해줘요.
 
 
 
콜레스테롤과 관련된 부분은 각종 실험으로도 입증되어 있습니다.
한국영양학회지에 의하면 1주일간 실험참가자들에게 매일 난황을
2개씩 섭취하게 하고 다음 주에는 매일 4개씩 섭취하게 하였지만
혈액 콜레스테롤 농도 결과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또한 예일대 예방의학 센터에서 정상이거나 약간의 고콜레스테롤혈증이 있는
중년남녀를 대상으로 6주간 실시한 실험에 의하면
1일 2개의 계란을 더 섭취하여도 혈액 콜레스테롤이 증가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론적으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음식으로 섭취된 계란 노른자의 콜레스테롤은
혈액 콜레스테롤 농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해요.
 
 
 
또한 계란 노른자는 양질의 단백질과 지질, 인, 칼슘, 철분, 비타민과 엽산 등이
풍부하여 혈당 조절 및 뇌 기능을 개선시키고 눈의 망막을 보호하여
시력을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는데요.
 
기억력 증진 및 집중력 향상, 치매 및 노화로 인한 시력상실 예방,
녹내장, 동맥경화,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삶은 달걀은 칼로리가 낮고 먹은 뒤 위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
포만감이 오래 가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활용되고 있어
매우 권장되는 식품입니다.
 
 
 
이러한 계란의 영양성분을 최대한 많이 섭취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식성에 맞는
요리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섬유소가 들어있는 채소와 함께 조리를 하거나, 비타민 C가 들어있는
야채와 함께 먹으면 더욱 완벽하게 영양소를 섭취하실 수 있어 더욱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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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계란성분,계란 영양성분,계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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