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생활 상식 > 청소·빨래

[빨래 노하우] 침구,이불빨래 하는법(1)

M 마이민트 | 신고
조회 : 43,151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알레르기성 비염은 집먼지진드기가 주요 원인으로 흡입한 항원이 비점막에 접촉되면서 면역반응에 의해 콧물, 재채기 반드시 두어 달마다 침구류 전체를 뜨거운 물로 세탁해야 한다.
 
따라서 새로 세탁한 침구류를 항원 비투과성 천으로 포장한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장시간 동안 침구류에서 집먼지 진드기가 자라지 못하게 된다.
 
그러나 장시간이 경과될 경우 집먼지 진드기의 서식을 피할 수 없으므로 효과적인 환경관리를 위해서는 항원 비투과성천을 사용한 경우에도 반드시 매 2∼3개월마다 침구류 전체를 뜨거운 물로 세탁해야 한다.
그밖에 물 매트리스가 권고되기도 한다.
 
undefined

 
 침구세탁 요령 (이불 세탁 전 이것만은 꼭 체크하자 )

① 자주 덮는 빈도수에 따라 세탁할 이불 고르기 가족들이 자주 덮었던 이불, 더러움이 심한 이불을 골라낸다.
특히 아이들이 덮은 이불, 침대의 패드, 침대 커버 등은 반드시 세탁한다.
② 실크와 면 종류 나누기 마찰에 강한 이불감과 자극없이 세탁할 견 소재로 분리 세탁을 해야 이불감이 손상되지 않게 세탁할 수 있다.
③ 부분적인 오물, 얼룩, 때를 체크하자 아이들 이불에 묻기 쉬운 소변 얼룩, 음식물이나 땀 얼룩 등을
미리 체크해서 애벌 빨래시 집중적으로 얼룩을 제거.
 

 중성세제로 세탁하는 실크이불

실크는 섬세한 섬유이므로 일반세제보다는 주방용 세제나 샴푸 등 중성세제를 풀어 세탁을 하면 천을 상하지 않고 세탁할 수 있다.
① 중성세제 풀어 세탁하기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거품을 낸 후 이불감을 넣어 5분 정도 담가 때를 불린 후 손으로 살살 주물러 세탁을 한다.
② 마지막 헹굼은 식초로 마무리 이불감을 서너번 맑은 물에 헹구어낸 후 마지막 마무리 헹굼에 식초를 20㎖ 넣어준다. 식초로 마무리하면 섬유결이 부드러워지고 정전기 발생도 막아준다.
③ 그늘에서 건조 실크류는 햇볕에서 건조시키면 색이 바래질 수 있으므로 통풍이 잘되는 그늘이나 실내에서 건조.
④ 천을 깔고 다려주기 실크를 다릴 때는 직접 다림질을 하지 말고 천을 덮은 후 간접적으로 다려준다.
 

 침대 커버 세탁법

① 매트리스 건조 침대 커버 세탁시 함께 햇볕에 내놓아 건조와 통풍을 시킨다.
옮길 수 없다면 침대 커버를 벗긴 후 통풍이 잘되도록 해준다.
② 매트리스 먼지 제거 매트리스의 묵은 먼지는 빠르게 흡착해 실내에 먼지가 날리지 않도록 진공 청소기로 제거한다.
③ 침대 커버 세탁 포인트 침대 커버 레이스는 세탁기에 그대로 넣어 세탁을 하면 레이스 바느질이 뜯어질 수 있다.
④세탁망에 넣거나 커버를 접어 신축성 있는 끈으로 묶어 레이스를 고정시켜 엉킴을 방지한 후 세탁.
 

 레이스 이불 빨래 노하우

레이스 이불은 화학섬유로 되어 있어서 햇볕 강한 곳에서 널어 말리면 색이 누렇게 변색이 된다.
탈수 후 그늘에서 말려주는 것이 새것처럼 색을 유지하는 비결.
① 애벌 빨래 하기 세탁기는 균일하게 세탁을 해주므로 더러움이 심한 곳은 손빨래로 1차 더러움을 제거한다.
② 이불 빨래 전 뜯어진 곳 손질하기 레이스 이불은 본빨래 전 바느질이 뜯어지거나 레이스가 떨어진 곳이 있는지 살펴본다. 뜯어진 곳은 꿰맨 후 세탁해주는 것이 좋다.
③ 세탁망에 넣기 세탁 수압으로 섬세한 레이스가 찢어질 수 있으므로 세탁망에 넣어
세탁하면 레이스 손상을 막을 수 있다.
④ 세탁 후 털어주기 단시간 탈수를 하거나 손으로 물기를 짜서 이불이 심하게 구겨지는 것을 방지한다. 탈수 후 털어서 그늘에서 말린다.

undefined

 

 <이불빨래 단계>

① 이불 홑청 속 분리
: 이불 홑청과 속을 분리한 후 홑청은 세탁을 하고, 솜은 따로 햇볕에 널어 살균과 건조를 한다.
이불 솜은 진공 청소기로 먼지 제거 이불 솜은 무겁고 부피가 커서 제대로 털어서 먼지를 제거하기 힘들다.
이때 진공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하면 빠르고 간편하게 먼지를 제거할 수 있다.
 
② 이불 솜 햇볕에 널기 
: 눅눅한 이불에 살기 쉬운 세균이나 진드기를 햇볕에 널어 살균 솜은 새로 틀면 새로 공기가 들어가 보송보송하고 폭신한 이불을 덮을 수 있다.

③ 세제풀기
: 애벌 빨래는 세탁통에 물을 담은 후 세제를 잘 풀어 이불을 넣는다.
세탁기로 빨래를 할 경우 미리 물을 받아서 세제를 넣은 후 1분 정도 돌려서 거품이 충분히 생긴 후 세탁.

빨래 불리기
 : 세제 푼 물에 빨래를 넣어서 때를 불린다.
약 10분 정도면 충분하다. 이때 너무 오래 담가두면 세탁력이 오히려 감소한다.
더러움이 심한 부분은 애벌 빨래 세탁기로 빨래를 할 때 더러움이 심한 곳은 오염이 완벽하게 지워지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비누칠을 한 후 솔로 오염을 닦아내 세탁기로 빨래를 하면 세탁 효과가 높아진다.

⑤ 햇볕에 빨래 널기
 : 탈수까지 마친 이불은 탁탁 털어서 구김을 편 후 햇볕에 널어 건조시킨다.

⑥ 다림질하기
 : 반 건조된 이불감을 다리면 완전 건조된 것보다 다림질이 쉽다.
다림질로 이불감의 구김을 편 후 햇볕에 바싹 건조시킨 이불 속을 넣는다.
 


 
4 0
태그 빨래,빨래노하우,이불 빨래,이불빨래 노하우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글쓰기
 
글쓰기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5월 19일 [목]

[출석부]
도미노피자 포테이토(씬) M 콜라 페레로로쉐
[포인트 경품]
도미노피자 포테이토(씬) M 콜라 도미노피자 포테이토(씬) M 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