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요리·맛집 > 요리상식

천연 조미료 만들기(2)

M 마이민트 | 신고
조회 : 8,939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다시마 가루 

    다시마는 칼슘과 칼륨, 마그네숨같은 미네랄이 충부하게 들어있는 알칼리 식품으 

    로 지방과 콜레스테롤를, 과다한 염분, 중금속, 유해물질 등의 흡수를 막아주는 

    유익한 식품이다. 찌개나 전골 등 국물 요리에 넣으면 음식 맛이 개운하고 깔끔해 

    진다. 


    ● 만들기 

        ➀ 약간 젖은 면보로 다시마 표면에 묻어 있는 흰 가루를 닦은 후 달군 팬에서 

          앞뒤로 바삭하게 굽는다. 

        ➁ 구운 다시마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간후 체에 거른다



표고버섯 가루 

    표고버섯은 채식주의의 식단에서 흔히 결핍되기 쉬운 비타민 B 복합체와 칼슘 흡 

    수를 촉진하는 프로 비타민 D를 많이 공급할 수 있는 식품이다. 감자채 볶음, 두 

    부조림, 북어 콩나물국, 된장찌개 등 다양한 요리에 쓰인다. 맛과 향이 강하므로 

    약간만 사용한다. 




    ● 만들기 

        ➀ 약간 젖은 면보로 다시마 표면에 묻어 있는 흰 가루를 닦은 후 달군 팬에서 

          앞뒤로 바삭하게 굽는다. 

        ➁ 구운 다시마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간 후 체에 거른다




멸치 가루 

    멸치는 성인병을 예방하며, 회분, 핵산, 타우린과 칼슘의 함유량이 월등하여 건강 

    생활을 지향하는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칼슘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 멸치가루를 

    넣으면 부족하기 쉬운 칼슘의 보충은 물론 음식 맛이 구수해져서 국이나 찌개는 

    물론이고 나물무침이나 조림반찬 등에 활용하면 아주 좋다. �은 국물에 활용하면 

    국물이 텁텁해 질 수 있으므로 된장찌개나 청국장 같은 걸쭉한 찌개 종류에 활용 

    하는 곳이 좋다. 




    ● 만들기 

        ➀ 말린 멸치는 머리만 남기고, 내장을 빼낸 다음 체에 담아 흐르는 물에 재빨 

          리 행궈 물기를 턴다. 

        ➁ 달군 팬에 멸치를 너허 샌 불에서 물기가 바짝 마를 때까지 볶은 후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새우 가루 

    여름철 건강관리에 좋은 새우가루는 된장찌개, 나물무침, 아욱국, 죽 등에 쓴다. 

    단맛이 나면서 깊은 풍미가 있어 국이나 찌개 등에 넣으면 맛깔스럽고 담백하며, 

    향긋하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시금치나 물, 호박볶음, 콩나물 무침 등 각 

    종 나물무침과도 잘 어울린다. 




    ● 만들기 

        ➀ 바짝 말린 두절새우를 마른 면보에 올려 먼지를 살살 털어 없앤다.  

        ➁ 달군 팬에서 바삭하게 볶은 후 믹서에 넣고, 곱게 간 후 체에 거른다. 




북어 가루 

    북어가루는 국, 찌개, 전골 등 국물요리에 넣으면 따로 육수를 낼 필요없어 간편 

    하게 요리할 수 있다. 고기나 냉채 등의 소스를 만들 때 섞으면 풍미가 더해지고, 

    구수한 맛이 난다. 마늘가루나 생강가루를 함께 넣어 보관하면 북어 특유의 비린 

    맛이 없어진다.  




    ● 만들기 

        ➀ 북어는 뼈를 제거하고, 살만 발라 적당한 크기로 찢어 믹서로 곱게 간다. 




들깨 가루 

    나물을 무칠 때나 볶음, 조림요리 등을 할 때 넣으면 고소한 향이 요리에 풍미를 돋워준다. 들깨가루에 마요네즈ㆍ식초ㆍ꿀ㆍ설탕을 섞어 드레싱을 만들어 샐러드에 뿌려 먹으면 고소한 맛이 난다. 가루를 아주 곱게 갈아야 까슬한 질감이 느껴지지 않으며, 많이 갈면 기름기로 ㅇ니해 뭉칠 수 있으므로 조금씩 간다.  




    ● 만들기 

        ➀ 들깨를 깨끗하게 씻어 돌을 골라낸 후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  

        ➁ 달군 팬에 들깨를 담은 뒤 통통하게 부풀어 오르면서 고소한 향이 날 때까 

          지 중간 불로 볶은 후 믹서에 넣고, 두 번 정도 곱게 갈아 체에 거른다. 




야채 가루 

    음식에 들어가는 단골야채를 바싹 말려 한데모아 갈아놓고, 라면이나 볶음밥 등에 

    넣어 먹으면 손쉽게 별미를 만들 수 있다. 특히 야채를 싫어하는 아이들의 영양 

    보충용으로 제격이다.  




    ● 만들기 

        ➀ 당근, 시금치, 브로콜리, 냉이, 대파, 양파 등의 야채를 서늘한 곳에서 바 

          싹 말려 잘게 다져 사용한다.  




※ 천연 조미료 활용 

    1. 멸치, 북어, 새우 등의 해산물에는 건조상태에서 소금이 첨가되기 때문에 음식 

       에 따로 소금 간을 하지 않아도 된다. 




    2. 천연 조미료는 냉동보관 해두면 한 달가량 두고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자칫 잘 

       못하면 냉동실의 잡 냄새가 조미료로에 밸 수 있으니 깨끗이 소독해 바싹 말린 

       유리병이나 유리그릇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이 때 뚜껑의 밀폐력이 좋은 것을 

       사용해야 효과가 있다. 한 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이름과 만들 날짜를 붙여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 0
태그 천연 조미료 만들기,천연 조미료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글쓰기
 
글쓰기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8월 18일 [목]

[출석부]
롯데리아 T-Rex 버거 세트 파워에이드
[포인트 경품]
롯데리아 T-Rex 버거 세트 롯데리아 T-Rex 버거 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