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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건강간식 고구마,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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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건강간식 고구마,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 겨울철 건강간식 고구마, 고구마는 식물성 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변비예방에 좋고, 베타카로틴의 물질이 항암작용을 하여 특히 폐암예방에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는 건강에 좋은 음식이다. 성인병 예방에도 좋아 여러 방면에서 뛰어난 효능을 지닌 고구마를 더 맛있게 먹는 방법이 있다. 고구마는 종류에 따라 물고구마와 밤고구마, 호박고구마 등으로 나뉘어지는데 길쭉한 모양의 물고구마는 수분이 많고 육질이 연하기 때문에 날 것으로 먹거나 구워 먹는 것이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이다. 연자줏빛 색을 띠는 둥근 밤고구마는 영양소가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통째로 쪄 먹는 게 가장 좋으며, 물고구마와 호박을 접붙인 호박고구마는 단 맛이 가장 좋아 그냥 쪄먹거나 구워먹어도 가장 맛있는 고구마이다. 속살이 보라색인 자색 고구마는 노화방지에 효과적이지만 단맛은 적다. 고구마를 더 건강하게 먹으려면 무김치나 사과아 함께 먹는 것이 좋고, 또 고구마에 우유나 두유를 겉들여 먹으면 위에 부담이 가지 않고 단백질을 보충하는데 아주 좋다. 고구마라떼, 찹쌀전, 샌드위치 등 고구마를 이용한 이색요리 또한 다양하니 겨울철 건강간식, 고구마로 맛있는 겨울을 나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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