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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 후 뒤따라 오는 산후 관절통.. 해소법은?(1)

M 마이민트 |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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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절 타이틀.jpg

 

 

출산만 하면 다 끝날 줄 알았는데.. 급격히 악화된 몸 상태로 고통을 호소하는 산모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손목, 발목 통증을 유발하는 관절통이 가장 흔한데요, 오늘은 산후 관절통의 원인과 대처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관절 1.jpg

 

 

임신 중에는 분만을 촉진하는 릴랙신 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는 출산 시 골반을 벌어지게 해

태아가 수월하게 빠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이 호르몬은 골반이나 골반 주위에만 작용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인데요, 이 영향으로 인체의 뼈 사이사이의 인대가 벌어져 관절이 자리한 부위가

시큰거리고 아픈 것입니다.


산후 관절통은 제왕절개를 했거나 분만 시 출혈이 심했던 경우, 또는 평소 몸이 허약하거나 입덧이 심해

영양 불균형을 겪는 등 임신 중 문제가 많았던 경우에 더 잘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관절 2.jpg

 

 

산후 관절통을 바쁘다고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모유수유를 하거나 아기를 목욕시킨다고 허리를 굽히는 등 허리를 사용하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면 허리디스크와 척추관 협착증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릴랙신 호르몬의 영향은 3개월정도 지속되므로 출산 후 3개월 동안은 특히 몸에

무리가 가지 않게 주의하셔야 합니다.

 

 

관절 3.jpg

 

 

손목이 너무 아프신 분들은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는 걸 추천드려요. 보호대를 착용했다고 해서 통증의

근원이 잡히는 건 아니지만,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무리한 운동은 관절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과하지 않은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맥락으로 찜질팩도 매일 해주는 게 좋은데요, 무릎이나 허리, 어깨 등 통증이 있는 부위에 올려놓으면

시큰함도 풀리고 따뜻해 지는 효과도 있으니 자기 전 매일 찜질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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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임신 #임신정보 #출산 #출산정보 #출산후 #산후관절통 #관절통 #산후관절통원인 #산후관절통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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