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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 중 배뭉침! 어떻게 하지?(2)

M 마이민트 |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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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뭉침 타이틀.jpg

 

 

임신 중에 배 전체가 딱딱하게 변한 적 있으신가요? 이것 때문에 혹시

뱃속 아기가 스트레스라도 받으면 어쩌나 걱정하셨던 분들도 계실텐데요,

오늘은 배뭉침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뭉침 1.jpg

 

 

임신 초기부터 출산 전까지 산모가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인데요,

산모의 몸이 아기의 출산을 위해 환경을 만들고 미리 연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과정이니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배뭉침 2.jpg

 

 

뱃속에 있는 아기가 자라면서 자궁도 이에 맞춰 커지게 됩니다.

이 때 더욱 튼튼해지기 위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분비가 되는데,

이 호르몬들이 작용하면서 자궁은 점점 크고 튼튼하게 됩니다.

동시에 임신 전으로 돌아가고 싶은 자궁 근육들이 출산할 때처럼 수축하려는 반작용 효과가 일어나며 

자연스럽게 배뭉침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배뭉침 3.jpg

 

 

임신 37주 이전에 배뭉침이 일어나거나 한시간동안 6회이상의 배뭉침이 있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임신 37주 미만인데 배뭉침이 한시간 넘게 규칙적으로 지속된다면

유산이나 조산의 위험이 있으니 즉시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 배뭉침과 함께 소량의 출혈이나 발열 등 이상증세가 동반되는 경우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이는 엄마의 건강이 나빠지거나 질환에 걸려 병균이 자궁으로 옮겨지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궁은 이를 알아차리고 안 좋은 태내 환경에서 아기를 지키기 위해 밖으로 내보내려 하니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배뭉침 4.jpg

 

 

대부분의 배뭉침은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을 때 자주 일어나게 되는데요,

이 때 편안한 자세로 크게 심호흡하는 것이 도움되겠습니다.

산소는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기에 배뭉침을 빠르게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니 배뭉침이 심하시다면 3초간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6초간 천천히 내뱉는 걸

3분정도 반복하면 한결 편안해 지실 겁니다!


두번째로 추천드리는 방법은 왼쪽 옆으로 길게 눕는 것!

배뭉침으로 인한 통증으로 나도 모르게 등을 동그랗게 구부려 누워있으신 적 있으신가요?

등을 굽히면 굽힐수록 배와 치골을 압박해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되므로

최대한 옆으로 길게 누워 안정적인 자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몸을 따듯하게 유지해 보세요.

몸이 차갑거나 스트레스와 피로를 많이 느끼면 자궁으로 가는 혈류가 나빠져 수축하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담요나 이불을 배에 덮어 따듯하게 유지하고,

따듯한 음료 등을 마셔주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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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임신 #배뭉침 #임신통증 #임신부 #임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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