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육아 정보마당 > 임신·출산 정보

출생신고에 대한 모든것!

M 마이민트 | 신고
조회 : 1,004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1.jpg

 

아이가 태어나게되면 가장 먼저 해야 될 일! 바로 아이에게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주민등록번호를 만들어주는 일이죠. 부부만 있던 단란한 가족관계증명서이 우리 아이가 태어남으로 인해서 가득차는 듯한 느낌이 생기게됩니다. 그렇다면 출생신고 준비물은 무엇이고 어디서 하게되는지, 신청기간은 언제까지이며 기한이 늦었을경우 어떻게 처리가되는지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jpg

 

출생신고하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첫번째는 해당거주지의 시,군,구청이나 읍,면,동 주민센터에 내방하여 직접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하는방법과 두번째는 온라인을 통한 접수방법인데요. 어느 것을 이용하든 처리절차는 동일하며 이용하기 편리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직접 방문접수가 아닌 온라인을 통해 출생신고를 하게될 시 참여병원에 한해서만 이용이가능하기때문에 내가 출산한 병원이 참여병원에 해당하는지 미리 확인을 해보셔야합니다.

 

 

방문을 통한 출생신고시 준비물과 서류 확인하기

 

해당거주지 시,군,구청이나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접수를 진행할 경우 산부인과에서 발급해주는 출생증명서 1부와 신고자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만일 대리인이 방문할 경우엔 신고자와 대리인의 신분증이 각각 필요하게됩니다. 출생증명서의 경우엔 제출하고난 후에는 돌려받을 수 없으므로 보관하고싶으신 분들은 1부 사본으로 준비해두시는게 좋겠죠?


또한 아이의 이름이 한자일 경우 한자를 알아가야 서류에 기재할 수 있습니다.

또 서류에 부모님의 등록기준지와 본을 적는란이 있는데요. 이 2가지는 부모님의 가족관계증명서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빠, 엄마의 가족관계증명서를 각각 미리 준비하셔서 서류에 기재하시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제출용은 아니기때문에 휴대폰으로 등록지준지와 본 부분만 촬영해가져도 무방합니다.

 

출생신고 후 아동수당, 양육수당을 함께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 때 수당을 지급 받을 수 있는 통장사본을 준비하셔야합니다. 또 전기료감면 30프로 혜택을 약 3년간 받을 수 있기때문에 한국전력공사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고객명/고객번호를 미리 알아두셨다가 출생신고할 때 직원분께 알려드리면 알아서 접수해주실거에요. 온라인 출생신고를 하시는 분들도 위의 3가지 아동수당, 양육수당, 전기료감면 헤택 동일하게 선택하여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3.jpg

 

출생신고 기간은 아이가 태어난 날로부터 1개월 이내입니다. 

만일 기간내에 접수가 되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내야하는데요. 

과태료는 기간에따라서 금액이 상이하기 때문에 하단의 표를 참고해주시길바래요.

특별한 일이 아니라면 기간내에 접수하시는게 좋겠죠^^?


7일 미만 1만원

7일 이상 ~ 1개월 미만 2만원

1개월 이상 ~ 3개월 미만 3만원

3개월 이상 ~ 6개월 미만 4만원

6개월 이상 5만원

 

0 0
태그 부모,아기,출산,임신,정보,꿀팁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글쓰기
 
글쓰기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10월 1일 [목]

[출석부]
CU 2천원권
[포인트경매]
배스킨라빈스 파인트 아이스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