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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라운 계단 오르기 효과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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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출의 계절 여름을 맞이하여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이 많다. 여러가지 운동방법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주변에서 쉽게할 수 있는 운동이 있다. 바로 '계단 오르기'이다.

흔히 귀찮고 힘들다는 이유로 대부분은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간다. 하지만 '계단 오르기'는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효과를 한번에 얻을 수 있는 운동으로, 별도의 시간이나 돈을 지불하지 않아도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먼저 계단을 오를때는 심장박동도 빨라지기때문에 심혈관계통을 튼튼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계단을 오르다보면 숨이 차게되기때문에 꾸준히 운동을 하면 폐활량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계단을 오르면 자연스럽게 허벅지부터 하체에 힘이 들어감으로 자연스럽게 하체근력운동에 도움을 주는 등 건강에 매우 효과적인 운동이다. 

그런데 계단을 올라갈때 자세는 모두 다르다. 그런데 계단 오르기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위해서는 올바른 자세가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계단을 오르기전 가볍게 준비운동을 하고 발이 편안한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좋다. 계단을 오를때는 가슴과 허리를 펴고 올라야하며, 운동량을 높이기위해서는 건강한 사람의 경우 발바닥 절반으로 딛는 것이 좋으며, 무릎이나 관절이 안 좋은 노인들의 경우 발바닥 전체로 딛는 것이 좋다. 

한편, 관절이 안좋은 경우에는 무리하게 계단을 오르면 오히려 관절에 악영향을 미치기때문에 자제하여야하며, 계단을 내려갈때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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