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문화

'블랙 아이스' 란? 대처법 숙지

영남일보 | 2019.11.29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사진:네이버 지식백과 캡처
평년에 비해 이른 '첫눈'이 전국 각지에서 관측되고 있는 영하의 날씨가 연일 이어지며 겨울이 성큼 다가온 가운데 겨울철 도로 위의 암살자 '블랙 아이스'에 대해 알아보자.


'블랙 아이스(Black Ice)' 현상은 현재와 같은 겨울철에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도로 위에 내린 비나 녹았던 눈이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현상이다.



낮 동안 내린 눈이나 비가 아스팔트 도로의 틈새에 스며들었다가 밤사이 도로의 기름·먼지 등과 섞여 도로 위에 얇게 얼어붙는다.



이때 만들어진 얼음은 워낙 얇고 투명해서 도로의 검은 아스팔트 색이 그대로 비춰 보이기 때문에, 검은색 얼음이란 뜻의 '블랙 아이스'란 이름이 붙여졌다고 그렇기 때문에 많은 운전자들이 얼어붙은 노면 위, 보이지 않는 위험에 노출되면서 큰 사고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 3년 간 서리·결빙으로 인해 발생한 교통사고는 3800여 건이 넘는다. 이런 사고의 주된 원인인 '블랙 아이스' 발생 도로는 일반 도로에 비해 14배, 눈길에 비해 6배 정도 더 미끄럽다고 한다.



또한 이런 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치사율은 2.7%로, 맑은 날 노면이 건조한 상태보다 1.5배가량이나 높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블랙 아이스' 현상은 '도로 위의 암살자', '도로 위 지뢰', '최악의 치사율' 등으로 불린다.



겨울철 도로 위의 암살자 '블랙 아이스' 예방을 위해서는 첫째, '블랙 아이스' 특정 조건이 맞아 떨어지는 환경에서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차량 통행량이 많지 않은 지방 국도나 골목길, 터널이나 지하도 등을 주의하고 평소보다 절반가량 속도를 줄이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넉넉히 확보하며 운전해야 한다.


두 번째, 노면 얼음 위로 차량이 올라갔다고 생각되면 절대 브레이크를 잡지 말고 스티어링 휠을 똑바로 잡아 최대한 직진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세 번째, 겨울철에 윈터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좋다. 노면 결빙 상태에서는 마른 노면에 비해 제동 거리가 2배 이상 길어지므로 타이어 마모 상태를 점검하고 주기적으로 차량 점검을 받아 차량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네 번째, 숙련된 운전자라 할 지라도 도로 운행 전 도로 상태와 기상 상황을 충분히 숙지해야한다. 이에 더해 침착한 마음가짐으로 운전을 하며 도로 상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겨울철 대형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인터넷뉴스부 ynnews@yeongnam.com



[Copyrights ⓒ 영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0
저작권자 ⓒ 영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손흥민 6경기 연속 골 침묵...토트넘도 부진 늪
[앵커]잉글랜드 프로축구 토트넘의 손흥민 선수가 6경기째 골을 뽑아내지 못했습니다.토트넘도 최근 4경기 ...
수원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제5기 ...
(수원=국제뉴스) 김보경 기자 = 수원시 예산 편성 과...
[UFC 246] 맥그리거 “패배는 비현...
[스포탈코리아] 허윤수 기자= ‘악동’ 코...
'아는 형님' 배정남, 김희철♥모모...
[OSEN=장우영 기자] &lsquo아는 형님&rsquo 배정남이 김희철과 ...
수원시, 18~28일에 수원페이 충전...
(수원=국제뉴스) 김보경 기자 = 수원시가 설 명절을 ...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1월 19일 [일]

[출석부]
튀김우동
[포인트경매]
홍콩반점 1만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