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설날 가이드]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지방 쓰는 법…매년 헷갈린다면?

이투데이 | 2020.01.25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뉴시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뉴시스)


설날 당일인 25일 차례상 차리는 방법과 지방 쓰는 법에 궁금증을 나타내는 사람이 많다.

이에 포털사이트 네이버, 다음 등에서는 '설날차례상차리기', '차례지내는방법', '제사상차림', '제사상차리는법', '부모지방쓰는법', '설날지방쓰는법', '지방쓰는법' 등 관련 키워드가 급상승 검색어로 등극했다.


차례상은 지방과 가문에 따라 방법이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 총 5열로 음식을 차린다. 병풍의 바로 앞이 1열이고, 멀어질수록 차례대로 2열, 3열로 본다.


1열에는 식사류인 밥, 떡국 등 국이 오른다. 추석엔 떡국 대신 송편이 대체한다.


2열은 제사상의 주요리가 되는 구이, 전 등이 오르고, 3열에는 그다음 부요리인 생선, 두부, 고기탕 등 탕류를 놓는다. 4열에는 나물, 김치, 포 등 밑반찬류, 5열에는 과일과 과자 등 후식에 해당하는 것들이 올라간다.


차례상 관련해서 반서갱동(飯西羹東·밥은 서쪽이고 국은 동쪽), 적전중앙(炙奠中央·산적과 전은 중앙에 놓는다), 서포동혜(西脯東醯·포는 서쪽이고 생선젓과 식혜는 동쪽에 놓는다), 홍동백서(紅東白西·붉은 색깔의 과일은 동편, 하얀색 과일은 서편에 올린다), 어동육서(魚東肉西·어류는 동편에, 육류는 서편에 놓는다), 두동미서(頭東尾西·생선의 머리는 동쪽을 향하고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놓는다), 동조서율(東棗西栗·대추는 동쪽이고 밤은 서쪽에 놓는다), 조율이시(棗栗梨?·대추, 밤, 배, 감을 서쪽으로부터 동쪽으로 놓는다), 배복방향(背腹方向·닭구이나 생선포는 등이 위로 향한다) 등과 같은 사자성어로 구성된 상차림예법이 있다.


지방을 쓸 때는 '현고학생부군신위'(顯考學生府君神位)를 기억하면 응용하기 쉽다. 현고학생부군신위는 "배우는 학생으로 인생을 살다 돌아가신 아버지의 신령이시여 나타나서 자리에 임하소서"라는 뜻이다.


지방의 가장 첫 글자는 '나타날 현(顯)'자이다. 고인을 모신다는 뜻을 담고 있다. 이어 고인과 차례를 모시는 사람과의 관계, 고인의 직위, 고인의 이름, 신위 순으로 쓴다.


부모님 차례의 경우 두 분이 모두 돌아가셨을 때는 하나의 지방에 부모를 같이 쓰며 아버지는 왼쪽, 어머니는 오른쪽에 적는다.


부모님이 아닌 조상의 경우 지방에 쓸 조상이 두 분 이상이면 남자 조상을 왼쪽에 쓰고 여자 조상을 오른쪽에 적는다.


제주와 관계에 따라 아버지는 상고할 고(考), 어머니는 죽은 어미 비(?), 할아버지는 조고(祖考), 할머니는 조비(祖位), 증조 이상에는 증(曾) 자와 고(高) 자를 앞에 붙인다. 남편은 '현벽'으로 써주면 되는 반면, 아내는 현을 붙이지 않고 '망실' 혹은 '고실'이라고 쓴다. 형은 '현영', 형수는 '현형수', 동생은 '망제' 또는 '고제', 자식은 '망자' 또는 '고자'라고 써주면 된다.


조상이 벼슬을 했다면 관계 뒤 벼슬 이름을 쓰고, 여자 조상은 남편의 급에 따라 나라에서 받은 호칭을 쓴다. 벼슬을 지내지 않았다면 남자 조상은 '학생(學生)', 여자 조상은 '유인(孺人)'이라고 적는다.


마지막으로 벼슬 뒤에 이름을 적고 남자 조상은 부군(府君), 여자 조상은 고인의 본관과 성씨를 적으면 된다.


여기에 마지막으로 신위(神位)를 붙이면 되는데, 예를 들어 아버지를 기리는 제사나 차례를 지낼 경우 '현고학생부군신위'(顯考學生府君神位), 어머니의 경우 '현비유인000씨신위'(顯?孺人000氏神位)라고 쓴다.


0 0
저작권자 ⓒ 이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제주 양성환자 1명 추가… 대구 고향인 WE호텔 직원
제주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양성환자가 1명 추가 발생했다. 대구를 방문한 적 있는 20대...
신은경·신혜선·송지효·박신혜.....
[서울=뉴시스] 신효령 남정현 기자 = 여배우를 앞세운 영화들이 ...
'너목보' 최초'앵콜' 외치게 한 '...
[OSEN=전은혜 기자] 너목보에 고음찢는 남자 소찬휘가 마지막 진...
'슈가맨3' 남규리X이보람X김연지, ...
[OSEN=연휘선 기자] 말 그래도 '씨 유 어게인(See You Again)'이...
[리뷰]코로나도 못뚫은 '드라...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러빙 유 킵스 미 얼라이브...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2월 22일 [토]

[출석부]
도서랜덤
[포인트경매]
이마트 24 금액상품권 5천원(잔액관리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