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경제

한국은행, 11월 통화신용정책보고서→국회 제출

한경상 기자 | 2018.11.09 | 신고 신고
조회 : 54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서울=국제뉴스) 한경상 기자 = 한국은행은 "한국은행법 제96조에 따라 '통화신용정책보고서'(2018년 11월)를 국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보고서는 7월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 이후부터 10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시까지의 기간을 대상으로 작성했다.


한은 관계자는 "통화신용정책보고서는 통화신용정책 운영 여건, 통화신용정책 수행 내용, 향후 정책여건 및 정책방향 등을 정리해 국회에 제출하고 일반에게도 이해를 높이고 정책의 투명성과 유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발간한다"고 말했다.


한국은행의 정책 기조는 8월부터 10월까지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영하는 가운데 금융안정에도 유의한다는 내용이다. 이러한 정책기조 아래 기준금리를 연 1.50%로 운용하고 있다.


8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서 △ 우리 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나 성장경로상의 불확실성이 높은 점, △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이 아직 크지 않은 점을 고려했다.


10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서는 △ 우리 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 물가도 1%대 중후반에서 등락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 한층 높아진 대외여건의 불확실성이 전망경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특히 '금융·경제상황 점검회의'와 '통화금융대책반' 회의를 개최해 각각 9월 추석 연휴기간과 미 연준 정책금리 인상 직후의 국제금융시장 동향과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 등을 점검했다.


향후 통화신용정책 결정 시 주요 고려사항으로는 △ 미·중 무역분쟁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 최근 근원물가 동향 점검, △ 최근의 금융불균형 상황 점검 및 시사점을 선정해 분석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1 0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댓글쓰기
   
확인

경제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맨위로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18년 11월 16일 [금]

[출석부]
CU 모바일 상품권 2천원권
[포인트경매]
빽다방 금액상품권 5천원